경기도, 15일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경기도(주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주관)으로 노인학대 예방의 날 맞아 기념행사 열어

정흥교 | 기사입력 2021/06/15 [15:18]

경기도, 15일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경기도(주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주관)으로 노인학대 예방의 날 맞아 기념행사 열어

정흥교 | 입력 : 2021/06/15 [15:18]

경기도청


[수원인터넷뉴스=정흥교] 경기도는 15일 경기도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노인학대 예방의 날(6월 15일)은 노인 인권을 보호하고 노인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노인복지법에 따라 2017년 제정된 법정 기념일이다.

도가 주최하고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노인보호전문기관장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으며, 유튜브(경기도노인보호전문기관 채널)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됐다. 행사는 미취학 아동의 동심으로 할아버지·할머니 모습을 담은 어린이 그림 공모전 시상식을 시작으로 노인학대 예방교육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어린이 그림 공모전은 아동에게 노인 공경 인식을 심어주고 나아가 노인학대 발생을 사전 예방하려는 취지로 마련됐다. 지난 4~5월 접수된 960개의 작품 중 사전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4명 등 21명이 수상했다. 대상을 받은 배현빈(6·용인시)군은 ‘나무 같은 할머니 할아버지’ 작품에서 할머니와 할아버지를 나무로 그리며 아낌없이 주는 긍정적인 모습을 표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노인학대 예방교육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발표(노인학대 신고의무자 직군을 중심으로)에서는 이은희 수원여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준우 강남대 교수, 김지순 경기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장, 정한별 경기장애인권익옹호기관 팀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경기 동부지역 9개 시·군의 노인학대 예방교육 현황과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예방 교육의 방향과 교육 체계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조태훈 경기도 노인복지과장은 “경기도는 노인학대 조사‧사례판정을 위한 노인보호전문기관 4곳을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돌봄플러스 구축 사업 등으로 재학대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등 학대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며 “올 하반기 노인보호전문기관 1곳을 추가하는 등 노인학대 발생 대응 체계 인프라를 더욱 촘촘히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