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장대에 선 이산의 꿈은 무엇이었을까? 200년전이나 오늘이나 화성은 변하지 않았다.

수원인터넷뉴스 | 기사입력 2015/05/22 [08:27]

화성장대에 선 이산의 꿈은 무엇이었을까? 200년전이나 오늘이나 화성은 변하지 않았다.

수원인터넷뉴스 | 입력 : 2015/05/22 [08:27]
/div>
fiogf49gjkf0d

[수원인터넷뉴스] 화성을 한 바퀴 돌다가 보면 사방이 한 눈에 들어오는 곳이 있다. 바로 화성장대라 불리는 서장대이다. 서장대는 팔달산의 산마루에 있는데, 서장대 위에 올라가 사방을 굽어보면 사면팔방으로 모두 통하는 곳이다.

 

 

석성산의 봉화와 대항교의 물이 한 눈에 들어온다. 이 산 둘레 백리 안쪽의 모든 동정은 앉은 자리에서 변화를 다 통제할 수 있다는 곳이다.

 

 

서장대, 한 때 어느 취객에 의해 웅장한 서장대가 방화로 아픔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화성성역의궤>에 의해 다시 옛 모습을 찾았다. 그 문지방 위에는 정조임금께서 쓰신 큰 글자인 [화성 장대(華城將臺)]로 편액을 붙였다.

 

정조 이산의 꿈은 무엇일까?

 

정조임금은 이 장대에 올라 장용위 군사들을 호령했다. 이산은 이곳에서 무슨 꿈을 꾸었을까? 강력한 왕권을 갖고 북진을 하여, 옛 고토를 회복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아마도 이 장대 위에서서 사면팔방을 바라보면서, 막힘없이 달려가는 병사들의 무한한 힘을 바라보았을 것이다.

 

 

장대에는 항상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그곳에서 담소를 나누기도 하고, 사랑을 엮어가기도 한다. 그러나 정작 이곳에 깃든 이산의 꿈이 무엇인지를 생각한 사람이 있었을까? 난 늘 이곳을 올 때마다 생각을 한다.

 

 

아마도 이곳에서 정조임금의 꿈을 이 나라의 청소년들에게 알려줄 수만 있다면, 저마다 큰 꿈을 키워나갈 수가 있을 텐데. 늘 그것이 아쉽다는 생각이다.

 

 

장대에는 모두 네모난 벽돌을 깔고 바깥에는 둥근 기둥 12개를 세웠는데, 그 높이가 각각 7척이다. 이 팔각형은 그 높이는 각각 35촌이다.

중층으로 된 장대의 위층은 한 칸인데, 사면에 교창을 내어 아름다움을 더했다.

 

그리고 이층으로 오르면 교창 밖으로 밖이 보이며, 시원하게 통풍이 되는 효과도 있다. 바닥은 판자를 깔아 만들었는데, 그것이 그대로 아래층의 반자가 되었다. 그 서북쪽 모퉁이에 층사다리를 세워서 위층으로 통하게 하였다.

 

다연발 화살을 쏘아대는 노대

 

서장대의 뒤에는 서노대가 자리한다. 원래 노대는 <무비지(武備志)>에 설명하기를, 위는 좁고 아래는 넓어야 하며 대 위에 집을 짓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노대의 안에는 화살을 쏘는 노수가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노대의 설명을 보면 현재의 노대는 그 제도를 본떠서 짓되 약간 달리 하였다. 집을 얹지 않고 대를 8면으로 하되 깎아지른 듯이 우뚝 서있게 지었다.

 

면마다 아래 너비 각 85, 위의 줄어든 너비 각 각 65, 높이 12, 지대 위에 체벽으로 면을 만들고, 돌을 깎아 모서리를 만들었다.

 

 

위에는 장대를 얹고 모양의 여장을 7면에 설치하였다.고 하였다. 장대 쪽으로는 돌계단을 만들어 놓았으며, 상부를 둘러 총안을 낸 여장을 둘러놓았다.

 

대 위에는 네모난 전돌을 깔았는데 아마도 이곳에서 쇠뇌를 쏘았을 것이다. 쇠뇌란 다연발로 발사하는 화살을 말한다. 쇠로 된 발사 장치를 갖고 있는 이 쇠뇌는 가공할만한 파괴력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정조임금 이산의 꿈은 무엇이었을까?

 

사방이 훤히 바라다 보이는 이곳에서 군사들의 움직임을 내려다보는 정조는 더 강한 군사력을 필요로 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곳에서 많은 군사들의 위용을 보고 있는 조정 대신들의 모습도 살펴보았을 것이다.

 

당파 정쟁에 휘말려 억울하게 죽어간 아버지를 생각하면서 그들에게 칼이 아닌 덕으로써 다가서려 했던 개혁군주 이산, 그가 이루려고 했던 꿈이 아직도 우리에게 꿈으로서 존재하고 있는 오늘날, 220년 전에 이산이 바라보던 하늘을 바라보는 이 기자의 가슴이 이렇게 먹먹해 지는 것은 왜일까? 자신의 기득권을 놓고자 했던 개혁군주 이산의 꿈을, 미처 이루지 못한 이산의 꿈을, 지금 이 땅의 젊은이에게 전해줄 수는 없는 것일까? 이 땅의 정치인들에게 전해 줄 수는 없는 것일까?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